티스토리 뷰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기억해야 될 일들이 많은데요.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 지인의 이름은 무엇인지 회사에서 일을 할 때 등 정말 많은 일들을 기억해야 되죠. 만약 이렇게 기억하는데 있어 점차 기억력이 감퇴된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기억력은 어떻게 하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억이란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을 알아보기전 기억이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억이란 어떠한 자극에 대해서 이를 느끼고 이것을 머리에 새겨두었다가 자극이 없어진 후 그 정보를 다시 상기할 수 있는 정신기능을 말합니다. 우리에게 있어서 기억하는 능력이 없었다면 지적 성장이나 발전은 없었을 것이며 사고나 판단, 학습도 모두 기억을 바탕으로 한 대뇌 기능인 것입니다.
기억에는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두가지가 있는데요. 단기기억은 보유시간이 짧은 기능을 말하며 두부에 외상을 입거나 전기충격 등으로 의식이 상실하게 되면 기억이 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장기기억의 경우 여러가지 변형을 입어서 확고해지고 두부 외상이나 전기충격에 의해서도 사라지지 않으며 정보가 우리의 뇌 속에 확고하게 고정이 되어서 기억 흔적으로 남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억력은 치매로 인해서 또는 불면증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서 감퇴할 수가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기억력이 감퇴하는 것에 있어서 걱정을 많이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1.충분한 수면
첫번째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으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뇌 건강에 있어 중요한 것은 바로 수면인데요. 우리의 뇌는 수면을 통해서 기억을 강화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수면을 취할 때 뇌에 있는 정보를 정리하여 장기기억으로 바꾸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 7시간에서 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2.명상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 두번째는 바로 명상입니다. 명상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과 같이 우리의 뇌를 쉬게 해줌으로써 기억력을 강화시키고 명상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관리해준다면 기억을 보호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때 스트레스는 우리의 뇌에 좋지않은 영향을 끼치며 뇌세포를 파괴하여 기억력 감퇴에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3.운동
세번째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은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통해서 신체적인 활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운동을 통해서 뇌의 산소 농도를 증가시켜주어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고 뇌가 퇴행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하니 무리하지 않는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4.두뇌훈련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 네번째로는 두뇌훈련을 해주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계속적으로 사용을 하여야 퇴행하지 않는데요. 특히 우리의 뇌는 새로운 자극을 받을 수록 뇌 기능이 향상된다고 하니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꾸준한 두뇌트레이닝을 통해서 뇌에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방법 외에도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고 평소 사용하지 않는 손을 사용하거나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지인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대화를 하는 것 또한 기억력 감퇴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자제하고 애써 무표정하게 있게 된다면 단기 기억력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며 기억력을 높이고 싶다면 자신의 감정 표현에 솔직해지는 것은 어떨까요.
기억력 감퇴가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있어서 많은 불편함이 생길 수 있으며 치매로 이어질 수 있으니 미리미리 두뇌를 관리해주어 기억력이 감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