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을 보내다가 갑자기 다리가 저린 느낌을 받아본 적이 있을텐데요. 갑자기 다리가 저리게 되면 한동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지곤합니다. 이러한 다리 저림을 가볍게 여기고 넘기는 경우가 많지만 다리저림이 계속된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다리가 저리는 이유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 1.척추관 협착증


다리가 저리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텐데요. 그 중 한가지는 척추관 협착증에 의해서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척추가 노화되어서 뼈가 두꺼워지거나 뼈와 뼈사이의 인대가 두꺼워지게 되면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이 눌리게 되어 다리 저림의 현상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 40대 후반~60대 중장년층에서 척추관 협착증에 의한 다리가 저리는 증상을 겪게 되는데 허벅지나 종아리 혹은 발이나 발뒷꿈치에서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고하며 허리와 엉덩이에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 2.디스크


다리가 저리는 이유로 두번째는 디스크가 있는데요. 디스크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는 척추뼈 사이에서 디스크가 빠져나오면서 뒤에 위치하고 있는 신경을 압박하면서 생기는 것인데요. 디스크로 인해서 신경이 눌리게 되면 디스크가 돌출되어진 부위 포함 엉덩이와 허벅지와 발목, 발바닥까지 뻗치는 듯한 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심한경우에는 마비증상이 동반된다고하니 빠른 병원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 3.다리근육의 과도한 사용


다리가 저리는 이유로 세번째는 다리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장시간 서있거나 다리근육을 많이 사용하여 운동을 하였거나 하여 피로가 쌓였을 경우에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합니다. 이렇듯 다리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였을 경우 스트레칭이나 휴식을 통해 다리의 피로와 근육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 4.하지불안증후군

다리가 저리는 이유 네번째는 하지불안증후군에 의해서 인데요. 하지불안증후군은 다리에 벌레가 기어다니는 듯한 불쾌한 느낌과 당기는 듯한 느낌과 함께 다리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난다고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경우 밤에 특히 증상이 심해져서 수면 장애를 초래한다고하니 심한경우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다리가 저리는 증상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리가 저리는 이유가 단지 혈액순환이 안되서 그러는 것인 줄 알았는데 이러한 이유가 있다고하니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병원을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다리가 저리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자주 다리가 저리다면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다리 저림 완화 1.이상근 스트레칭

다리가 저리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첫번째는 이상근 스트레칭입니다. 이 스트레칭은 허리디스크진단을 받은 분이라면 알아두면 좋다고합니다. 우선 편하게 바닥에 누워줍니다. 그 다음 오른발을 왼쪽 무릎 위로 올려놔 줍니다. 그런 다음 왼쪽다리를 가슴쪽으로 당겨줍니다. 그러면 오른쪽 엉덩이가 당겨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 동작을 발을 바꿔서 해주며 좌우 3세트씩 15초 정도 해줍니다.

다리 저림 완화 2.햄스트링 스트레칭

다리가 저리는 증상 완화를 위한 두번째는 햄스트링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입니다. 햄스트링은 허벅지 뒤쪽의 근육을 말하며 이 동작 또한 바닥에 누워서 오른쪽 다리를 들어주는데 이때 90도가 되도록 해줍니다. 허벅지 뒤쪽이 당기는 느낌을 받도록 하기위해 수건이나 밴드를 이용해주면 더 좋으며 좌우 3세트 30초정도 해줍니다.

다리 저림 완화 3.종아리 스트레칭

마지막으로 다리가 저리는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종아리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인데요. 발 앞쪽에 책같은 것을 놓아주어 뒤꿈치가 내려가도록 하여 서주는데 이 때 무릎을 구부리지 않도록 해줍니다. 다음 동작으로는 양손으로 벽을 짚은 후 오른쪽 다리를 뒤로 빼주는데 이때 체중이 오른쪽 다리에 실리도록 해줍니다. 이동작은 3세트 1분정도씩 해주도록 합니다. 



댓글